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태극권 그리고 명상

2016-01-28 04:00:00 | 추천 0 | 조회 36

하나는 동적인 또 하나는 정적인 사이에 어떤 연관성은 없을까?

생각하여 '태극권 명상'이라고 제목을 붙였습니다.

오래된 소설 '단'이 베스트셀러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많은 많은 호흡법과 단, 수행 방법들이 유행했었고 이연걸의 '태극권'이라는 영화는 그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켰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당시에 '지금은 수행의 시대'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한 출판사가 여러 가지 다양한 수행 방법을 소개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그렇게 많은 수련법이 있었던 이유는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수련법이 다를 것이고 그래서 다양한 수련법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과연, 태극권과 명상이 과학적이고 의학적이지 않은 것일까요?

제가 태극권을 할 때 들었던 얘기입니다. 의과대학교수님이 "왜 비과학적인 태극권을 하십니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어떻게 이야기를 할까 고민하다가 "태극권, 명상은 분명히 의학에 속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최근에 '보완 대체의학'이라는 게 널리 알려졌습니다.

이 보완 대체의학을 크게 7가지 카테고리, 5가지 카테고리,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누는데 그중에 하나가 심신 요법입니다.

심신 요법에 속하는 게 정신 상담, 명상, 최면, 바이오피드백, 기공(태극권)입니다.

보완 대체의학 이전에 정통 현대 의학에 행동 의학이라는 분야가 있었습니다.

이 행동 의학에서 이완 기법을 총 4가지 카테고리로 이야기합니다.

신체적 이완 기법, 심상 훈련, 최면 요법, 바이오피드백 이렇게 말이죠.

이 중에서 이야기를 하는 신체적 이완 기법과 심상 훈련은 심신 의학, 심신 요법에 속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체적 이완 기법의 대표적인 태극권과 심상 훈련의 대표적인 명상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이완 기법과 명상, 태극권이 서로 다른 것일까요? 아니면 공통점이 있는 것일까요?

하버드 대학의 허버트 벤슨 교수는 수없이 많은 이완 방법에는 4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첫째, 정신 집중의 대상. 둘째, 수동(수용) 적인 태도. 셋 째, 편안한 자세. 넷 째, 조용한 환경. 과연, 태극권에서 이러한 것들이 해당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명상에 있어서도 4가지 필수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 의식 집중. 둘째,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들에 대한 열린 태도. 셋 째, 특별한 자세. 넷 째, 조용하고 쾌적한 환경. 태극권이든 명상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이완시키는 것인데, 저는 저만의 기법이 있습니다.

이 기법은 굉장히 단순해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힘을 빼고 호흡을 자연스럽게 해야 합니다.

막상 복식 호흡을 한다, 단전 호흡을 한다 하면 더욱 힘들어집니다. 오히려 숨이 답답하거나 숨이 막힌다고 말하는 환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바닷가의 파도를 생각하며 숨을 들이마시고 내쉴 때, 파도가 들어왔다가 나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호흡을 하면서 스스로 속삭입니다.

'나는 편안하다.' 그러면서 몸에서 벌어지는 이완 반응을 살펴야 합니다.

명상이든 태극권이든 이러한 방법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목록

##넷향기 #건강 #태극권 #명상 #최환석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