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내 기대치에 따르지 않는 현실

2016-01-04 04:00:00 | 추천 0 | 조회 17

안녕하세요 샤론정신건강연구소의 박상희입니다.

많은 분들이 불행하다 하십니다. 불행을 들여다보면 내 기대치에 따르지 않은 현실때문인 것 같습니다.

내 기대치는 높은데 현실이 따라주지 않을때 사람들은 그것때문에 불행해하고 우울해하죠.

물론 우리들은 다 좌절을 경험하면서 사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좌절들을 겪으며 일어날때 진정한 성장이다라고 이야기합니다.

문제는 최적의 좌절이 아니라 결정적인 충격이 될때 문제죠.

최적의 좌절을 겪고 성장해가는 것이 아니라 많은 분들이 좌절에 힘들어하고 우울해 한다는 것이죠.

건강한포부와 기대치만 너무 높은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진정한포부와 과도하게 기대치만 높은 것의 차이는 어린시절부터 달라지는것 같습니다.

좋은의미의 포부는 어렸을때 부모님이 적절한 좌절도 주시면서 부족하지 않을만큼 칭찬과 인정과 사랑을 주시는 경우에 만들어 지는데요.

아이는 내가 이겨낼수 있는 좌절들을 겪으면서 이겨냄으로서 성숙하게 되는데요.

"나는 할수 있어" "나는 이걸 할수 있는 힘이있어" 라는 자신에 대한 믿음을 놓지 않죠.

그러면서 포부를 키우게 되고 이런 포부를 이룰수 있는 것은 현실적인 작은 노력들이죠. 이것이 바로 좋은 의미의 포부입니다.

반면 과도하기만 한 기대는 근본부터 결핍에서 나옵니다.

부모님이 잦은 꾸중과 비판위주로 키우셨다면 적절하게 과도로 이루기보단 절망감을 느끼게 되었다면 이사람은 어떤것을 해도 만족감이 있기보단 불안감과 긴장만 있게 되죠.

과도한 기대치를 갖게되면 기대치를 이루기위한 작은 현실적인 노력을 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이 모여 불행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나는 불행해요"라고 얘기할때 작은 노력들이 수반되지 않을때 자신에게 솔직하게 직면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에 대한 기대치와 괴리에서 불행이 온다면 줄일수 있는 노력을 해야하는데 노력하기 보단 불행감과 무기력에 빠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게 건강한 포부인지 현실성 없는 무리한 기대치인지 내가 내 기대치에 어울리는 한발짝 한발짝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볼 때인것 같습니다.

작은 성공을 기뻐하는 것이 우리에게 행복을 불러오는것 같습니다.

목록

##넷향기 #기대 #불행 #행복 #박상희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